티스토리 뷰

[업데이트 2016.10.11 12:41]


예전부터 Raspberry Pi란 초소형 컴퓨터를 통해 다양한 것을 만들 수 있는 정보를 접했었는데, Raspberry Pi로 할 수 있는 많은 것 중에 재미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던중 오락실 게임기 만들기에 대해 찾게 되었고, 옛 추억을 되살릴 수 있는 오락실 게임기를 구축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추가로 Raspbian 또는 Retropie의 경우 linux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linux를 공부하기에도 좋은 환경 인 것 같습니다. (GCC 컴파일러 등 기본 내장)

 

오락실 게임기 구축을 위해 다음과 같이 준비 하였습니다.

 

[Hardware]

- Raspberry Pi 3 Model B(1EA)

- 2A micro USB 전원 공급기(1EA)

- 공식케이스(1EA)

- 방열판(2EA)

- 샌디스크 microSDHC Ultra 32GB CLASS10(1EA)

- micro SD 카드 전용 리더기(1EA)

- Bluetooth 지원 Playstation Dual Shock 3 Controller(2EA)

- Playstation Dual Shock 3 Controller USB 케이블(1EA)

- HDMI 케이블(1EA)

- HDMI 지원 TV(1EA)

- USB 키보드(1EA)

 

[Software]
- Retropie 설치 이미지

- Win32 Disk Imager

- SD Formatter

 

 

* Raspberry Pi 3 Model B

Raspberry Pi는 가장 최신 버전인 Raspberry Pi 3 Model B를 구매하기로 하였습니다.

스펙은 아래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초소형 컴퓨터라 부를 수 있을 만큼 스펙이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3부터 사양이 높아져서 전원 공급기가 꼭 필요하다고 들었습니다.

 

 

 

[Raspberry Pi Logo]

 

** Raspberry Pi 3 스펙 참고: https://www.raspberrypi.org/learning/hardware-guide/components/raspberry-pi/

 

** Raspberry Pi란?

 2012년, 영국의 캠브리지 대학교 교수 앨런 마이크로프트(라즈베리파이 재단 공동 설립자)라는 사람의 손에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기초 컴퓨터 과학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초소형 컴퓨터로 선진국은 물론 개발 도상국 등 제 3세계에서도 많이 활용 되고 있습니다. 초기 발표 당시 단돈 35$로 나만의 초소형 컴퓨터를 가질 수 있었을 정도로 저가이지만 중앙처리장치인 CPU, GPU, USB, HDMI 등 컴퓨터로써 가질 수 있는 모든 것을 가진 매력적인 장비임에 틀림없습니다.

 

[Raspberry Pi 3 박스 이미지]

 

* 방열판, 공식케이스, 2A micro USB 전원 공급기

원래 개인 서버 구축도 염두하고 있었기 때문에, Raspberry Pi에 발열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열판도 2개 구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3부터는 전원 공급기가 필수라고 하여 2A micro USB 전원 공급기도 구매하였습니다. 보드만 놓고 게임을 하기에는 먼지, 외관의 디자인 등을 고려하여 공식 케이스(red/white색상)를 구매하였습니다.

 

[방열판, 공식케이스]

 

 

[2A micro USB 전원 공급기]

 

 

* 샌디스크 microSDHC Ultra 32GB CLASS10, micro SD 카드 전용 리더기

Raspbian 또는 Retropie 이미지를 올리기 위한 microSD 카드를 준비하였고, SD Card 셀 집적도(SLC,MLC,TLC)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는 부분을 참고하여 MLC 방식인 샌디스크 microSDHC Ultra 32GB CLASS10를 구매하였습니다.

 

그리고 PC에서 Retropie 이미지 writing을 위해 micro SD 카드 전용 리더기를 구매하였습니다.

 

 

* Bluetooth 지원 Playstation Dual Shock 3 Controller(2EA), Playstation Dual Shock 3 Controller USB 케이블(1EA)

집에 PS3가 있는데, 오락실 게임시 무선으로 플레이를 하면 편할 것 같아 bluetooth가 지원되는 Playstaion Dual Shock 3 Controller를 사용하였습니다.

Raspberry Pi 3와 컨트롤러 인식을 위해 블루투스 설정시 컨트롤러 USB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 HDMI 케이블, HDMI 지원 TV, USB 키보드

Raspberry Pi 3는 HDMI 포트를 지원하는데, 집에 있는 53인치 HDMI 지원 TV와 연결하여 게임을 즐기기로 하였습니다. HDMI 케이블을 쓰니, 디스플레이/사운드가 한번에 해결되서 설치시 편했습니다.

 

추가로 설치중 console창에서 여러가지 작업을 해야할 부분이 있어서 USB 키보드를 사용하였습니다.(물론 SSH를 통해 원격으로 접근 가능합니다.)

 

* Retropie 설치 이미지

오락실 게임을 구동하기 위한 Raspbian 기반 에뮬레이터 이미지 입니다.

 

참고: https://retropie.org.uk/download/

 

* Win32 Disk Imager

SD카드에 Retropie 이미지 writing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참고: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 SD Formatter

Retropie 이미지 writing전 SD 카드 포맷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기존 사용했던 SD 카드 재사용시 사용이 필요합니다.

 

참고: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_4/eula_windows/index.html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