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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2017.11.08 12:32]


처음으로 요약할 논문은 "Structure and Evolution of Online Social Network
" (https://dl.acm.org/citation.cfm?id=1150476) 입니다. Online Social Network가 가진 구조적 특성과 Network가 어떻게 성장하는 지에 대해 연구한 논문입니다.


1. 연구 목적

- 큰 규모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구조와 진화에 대한 연구.

-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의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분석 및 평가.


2. 연구 방법

- Yahoo! 360과 Flickr와 같은 큰 규모의 소셜 네트워크를 가지고 연구.

- 500만이 넘는 사용자수와 1000만이 넘는 사용자간 친구관계링크를 가진 데이터를 분석.

  (사용자 생성부터 사용자간 관계가 생성 될 때마다 수집된 데이터)

- 하나의 간단한 모델을 정립하고 소셜 네트워크를 이루는 각 요소에 대해 연구.


3. 연구 결과

- 큰 규모의 소셜 네트워크는 크게 3가지 그룹으로 분류된다.

1) Singletons: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입만 하고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그룹.

2) Middle Region: 특정 사용자를 중심으로 Star 구조를 이루는 고립된 커퓨니티 또는 작은 규모의 그룹.

3) Giant Component: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큰 그룹을 차지함. 활동이 많고 사교적인 사람들이 많은 그룹. 소셜 네트워크 전체에서 핵심 영역을 차지함.


- 정립한 모델을 통해 3가지 사용자 형태를 분류함.

1) Passive: 가입은 했으나 활동이 거의 없는 사용자.

2) Inviters: 적극적으로 친구를 초대하는 사용자.

3) Linkers: 네트워크에서 활동을 많이하는 핵심 사용자.


- Yahoo! 360과 Flickr 두 소셜 네트워크의 규모는 다르지만 공통적인 특성을 발견함.

네트워크안에서 Star 구조를 가진 그룹이 네트워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널리 퍼지는 흥미로운 특징을 발견함.

네트워크 진화에 큰 영향을 줌. 이러한 경험적 관찰을 통해 모델을 정립하고 시뮬레이션한 결과 비슷한 결과를 도출함.

해당 모델이 관찰한 특성을 잘 반영함. 또한 각 그룹에 기여하는 사용자의 형태 및 행동 양식을 분류함.



- 두 소셜 네트워크에서 동일하게 다음과 같은 성장 프로세스를 관찰함.

rapid growth -> decline -> slow but steady growth (Figure 2)



-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의 특성

1) Power-Law, Scale-Free Network

2) Small World Property

3) 소셜 네트워크의 Core는 아주 조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Star 구조 레이어가 Core를 둘러싸고 있음. 


4. 향후 연구방향 고찰

- 각 그룹에 있어서 특정 행동 패턴을 관찰하였으나, 이러한 행동패턴의 근본적인 이유, 자세한 특성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 (연구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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